교수 학생 상담이란?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교류하며 지도·관찰하는 지도교수가 재학생들의 진로·전공 및 학업에 대한 고민이나 학교생활 중에 학생들이 경험하는 고민을 듣고 조언하면서 지도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성장을 돕는 학생면담 과정을 의미합니다.
학생상담센터에서는 교수의 학생 상담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교수 학생 상담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 준비 → 맞이하기 → 호소내용 듣기 → 문제해결·돕기 → 마무리
학생이 요청할 경우, 상담 시간을 정하며 상담 전 학생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확인합니다.
밝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맞이하며,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감과 고민을 이해하며, 대화를 유도합니다.
㉠대화의 시작: 상담을 요청 후 현재까지의 근황을 묻거나, 고민 내용에 대한 경과 상황을 묻습니다.
예) 어떻게 지냈니? / 지난번에 잠깐 말한 그 내용은 어떻게 되었니?
㉡말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고민이 있어서 찾아왔지만 말을 쉽게 꺼내지 못함을 알아주고 격려해줍니다.
예) 고민이 있는데 막상 말을 꺼내기가 쉽지 않은가보구나.
㉢침묵이 길어질 때: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물어보면서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격려 합니다.
예)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니? 괜찮다면 그 생각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보면 좋겠다.
㉣두서없이 이야기를 시작할 때: 상담 요청 내용을 학생이 상기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예)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것들이 지난 번에 나에게 말했던 부분과 어떤 관련이 있니?
학업영역·대인관계영역·개인영역 등 학생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영역별로 파악합니다.
W-D-E-P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격려와 지지를 보냅니다.
오늘 이야기 한 것을 학생이 정리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하며, 다루기 힘든 주제일 경우 학생상담센터에 권유하거나 연계합니다.